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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부동액 교체방법 교체시기

by 랑랑_design 2024. 4.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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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자동차 부동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액이란]

부동액은 차량 엔진을 냉각하고 겨울철에 얼어붙는 것을 막아주는 중요한 유체입니다. 자동차 점검 시 부동액과 냉각수라는 용어를 듣게 되는데, 이는 엔진 냉각 시스템에서 역할이 달라 사용 목적에 따라 다르게 불립니다. 여름에는 열을 식히기 위해 냉각수라고 하고, 겨울에는 얼어붙는 것을 막기 위해 부동액이라고 합니다.

부동액을 교환하는 주기는 일반적으로 2년 또는 40,000km마다이며, 차종이나 주행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혼자서도 부동액을 보충할 수 있으며, 이때는 사용한 부동액 종류와 같은 계열의 부동액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부동액과 물은 적절한 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부동액 보충 방법]

부동액 보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액을 보충할 때는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부동액의 양을 확인한 후 보충합니다. 리저브 탱크도 확인하여 부동액이 부족한 경우에는 보충해야 합니다. 부동액 보충 후에는 호스가 탄력을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하여 누수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부동액 보충 및 관리는 차량의 안전운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작업입니다.

 

1. 엔진이 식은 상태에서 보닛을 열고 라디에이터 캡을 완전히 엽니다. 엔진이 여전히 뜨거울 경우, 충분히 식힐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그리고 장갑 등을 착용하여 라디에이터 캡을 누르면서 왼쪽으로 돌려서 열어줍니다.

 

2. 라디에이터 안쪽에 있는 부동액 양을 확인합니다. 라디에이터 캡을 완전히 열어 부동액이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합니다. 부동액이 부족하다면, 캡을 닫은 후에 부동액을 넘치지 않을 정도로 보충합니다. 이때는 기존에 사용하던 부동액과 같은 종류를 사용해야 합니다. 부동액과 물은 5:5 또는 4:6 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3. 리저브 탱크를 확인합니다. 탱크 옆면에는 FULL과 LOW를 나타내는 눈금이 있습니다. LOW에 가까우면 부동액을 보충해야 합니다. 보충 후에는 라디에이터와 연결된 호스가 탄력을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호스가 노후화되면 누출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부동액과 냉각수 차이점]

부동액과 냉각수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액은 물과 섞여 사용되며, 물이 얼어붙는 것을 방지하고 부동액이 열을 흡수하여 엔진을 식히는 역할을 합니다. 부동액은 냉각 시스템의 부식을 방지하고 녹이 스는 것을 막아줍니다.

1. 부동액 (Antifreeze/Coolant):
   - 부동액은 냉각수에 부동액 첨가제를 혼합한 것입니다. 
   - 주된 성분은 물과 에틸렌 글리콜(ethylene glycol)입니다. 
   - 부동액은 열을 흡수하고 엔진을 냉각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동결 방지와 부식 방지를 위해 첨가물이 섞여 있습니다.
   - 주로 겨울철에 사용되며, 낮은 온도에서 얼음이 생기지 않도록 돕습니다.

2. 냉각수 (Coolant):
   - 냉각수는 열을 흡수하여 엔진을 냉각하는 역할을 합니다.
   - 주된 성분은 물입니다. 
   - 냉각수는 주로 엔진을 냉각하는 유체를 가리킵니다. 부동액이나 물의 혼합물일 수 있습니다.
   - 부동액과 달리 동결 방지나 부식 방지 특성이 없습니다.
   
요약하면, 부동액은 냉각수에 동결 방지 및 부식 방지 특성을 강화시킨 것이며, 겨울철이나 추운 지역에서 사용됩니다. 냉각수는 주로 물로 이루어진 엔진 냉각 시스템의 유체를 가리키며, 추가적인 동결 방지나 부식 방지 특성을 갖지 않습니다.

[부동액 교체시 주의사항]

부동액을 교체할 때에는 순수한 정제수나 디스트릴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액 교체시 정제수나 디스트릴 물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1. 물의 품질: 수돗물에는 미량의 무기질, 염분, 클로라민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순물이 부동액과 혼합되면 엔진 내부에서 부식을 일으키거나 적정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2. 부식: 수돗물에 포함된 염소나 미네랄은 부동액 시스템 내부의 금속 부품에 부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부식이 발생하면 부동액 시스템의 수명이 단축되고, 누출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엔진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3. 결정화: 수돗물에는 물의 얼음 결정화를 촉진하는 성분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동액에 수돗물을 혼합하면 추운 환경에서 부동액이 얼거나 엔진 내부에서 냉각 시스템이 막힐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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